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필자 포함) 배달음식을 주문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배달용기로도 많이 쓰이는 플라스틱은 생활 속에서 찾아보기 아주 쉽다.
플라스틱은 열이나 압력(힘)을 가해 일정한 모양을 만들 수 있는 비금속 물질이다.
단단하고 성형이 쉬우며, 대부분의 플라스틱은 전기 절연성이 좋아 여러 가지 물품을 만드는 데 쓰인다고 한다.
하지만, 플라스틱은 잘 썩지 않기 때문에 환경 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등 현재 쓰이고 있는 플라스틱의 대체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당장 실생활에서 우리가 할 수 있고 해야하는 일들이 있다.
그건 바로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재활용을 위한 분리수거(배출)이다!
오늘은 올바른 플라스틱 분리수거 방법을 알아보자 ʕっ•ᴥ•ʔっ♡
(관련 정보는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 등에서 개발한 '내 손 안의 분리배출' 앱에서 얻었다)
[플라스틱 용기류]
페트(PET)와 플라스틱(HDPE, LDPE, PP, PS, PVC, OTHER)으로 이뤄져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1.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구는 등 이물질을 제거하여 배출해야 한다.
2. 부착상표, 부속품 등 본체와 다른 재질은 제거한 후 배출해야 한다.
Q. 페트와 플라스틱은 따로 배출해야 할까?
A. 분리수거함이 페트병과 플라스틱으로 구분되어있는 경우, 페트병 용기는 페트병 수거함으로 배출하고
그 외는 플라스틱 수거함으로 배출하면 재활용이 더욱 용이하다.
Q. 투명/무색 페트병과 불투명/유색 페트병을 구분해서 배출해야 할까?
A. 분리수거함이 페트병과 플라스틱으로 구분되어있는 경우, 투명/무색 페트병 용기는 페트병 수거함에 배출한다.
그 외 불투명/유색 페트병과 플라스틱 용기는 플라스틱 수거함으로 배출하면 된다.
Q. 플라스틱 종류(재질)별로 분리배출해야 할까?
A. 플라스틱을 재질별로 구분하여 배출하면 좋지만, 현실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수거함이 거의 없다.
따라서 플라스틱 재질은 플라스틱 수거함에 함께 배출하면 재활용 선별장에서 작업자분들이 재질별로 분리한다고 한다.
Q. 플라스틱 ‘OTHER’은 어떻게 재활용될까?
A. 플라스틱 ‘OTHER’은 단일 재질이 아닌 2개 이상의 복합재질 또는 PET, PP, PE, PS, PVC 등 외의 재질을 말한다.
이는 플라스틱으로 분리 배출하면 재활용 선별장에서 PP 성분이 많은 것은 PP로, PE 성분이 많은 것은 PE로 선별하여 물질재활용을 한다. 그렇지 않은 제품은 별도로 분리하여 에너지 재활용을 하게 된다.
Q. 플라스틱 용기에 부착된 라벨은?
A. 플라스틱 용기에 부착된 비닐라벨의 경우, 제거하여 비닐류로 배출한다. 비닐이 부착된 상태로 배출되면 재활용 과정에서 제거되지 않아서 페트재생칩의 품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종이라벨의 경우는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재활용 공정의 세척 과정에서 제거 가능하다고 한다.
Q. 배달/양념 용기, 화장품 용기는?
A. 내용물이 있거나 이물질이 묻어있는 용기는 운반, 보관 과정에서 타 재활용품이 오염될 수 있고
악취나 부패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재활용 과정에서 제품의 순도가 떨어지게 되므로
이물질을 제거하고 씻어서 배출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때, 물기는 어느 정도 제거하면 좋다고 한다.
(배달용기에 색이 베어 있더라도 깨끗이 헹궈서 기름 등의 이물질이 제거된 상태라면 재질에 맞게 재활용품으로 배출하면 된다!)
양념, 화장품 등과 같이 내용물 제거가 어려운 경우는 종량제봉투로 배출해야 한다.
추가로, 배달용기에 실링필름이 붙은 경우는 용기와 실링필름을 재질별로 분리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부착된 필름까지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우면 용기 안의 내용물을 비우고 깨끗한 상태로 재활용품으로 배출하면 된다고 한다.
Q. 빨대, 일회용 플라스틱 수저는?
A. 단일 재질로 되어 있는 플라스틱류는 작은 것도 재활용 가능하다.
그런데 다른 종류의 재활용품과 혼합되어 배출되면 선별장에서 분리할 때 작은 플라스틱류(빨대, 일회용 플라스틱 수저 등)는 선별되지 않는다.
따라서 플라스틱 분리 배출함이 별도로 있는 곳은 플라스틱에 배출하고 그렇지 않은 곳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한다.
Q. 알약 포장재는?
A. 알약 포장재는 복합재질(윗면=플라스틱, 아랫면=알루미늄)이다.
따라서 알루미늄 필름을 제거하고 플라스틱 수거함으로 배출하면 재활용할 수 있지만, 재질별 분리가 어려우므로 종량제봉투로 배출을 권장한다고 한다.
Q. 샴푸의 펌프를 플라스틱에 배출해도 될까?
A. 샴푸, 주방세제 등의 용기에 있는 펌프는 복합재질로, 재활용이 어려우니 종량제봉투로 배출하면 된다.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스스로의 궁금증을 해소하기도 했고 애매했던 플라스틱 분리배출 기준을 명확히 한 느낌이다.
여러분도 이 포스팅을 통해 헷갈렸던 플라스틱 분리수거 방법에 대해 조금이나마 정리가 되셨길 바란다 :)